본문으로 바로가기

사업단장 인사말

미래도시의 탐색형 창의교육 사업단장 신은철 교수

미래도시의 탐색형 창의교육 사업단은
미래도시의 “맞춤형 도시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미래도시의 탐색형 창의교육 사업단장

신 은 철 교수

‘미래도시의 탐색형 창의교육사업단’은 인천·경기 지역의 유일한 도시·과학 분야를 보유한 인천 대학교의 특성이 반영된 사업단으로 ‘동북아 국제도시, 미래 지향적인 첨단도시’를 지향하는 인천의 도시 발전을 위한 창의적 도시과학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단이 추구하는 미래도시란 ‘물 맑고, 공기 좋고, 교통이 편리한 지속 가능한 자연친화적인 환경도시’, ‘병원과 복지시설, U-City 기능을 갖춘 에너지 자급자족도시’, ‘이산화탄소 방출 제로, 쓰레기 방출 제로, 재난에 안전한 도시’, ‘도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켜 정주하고 싶은 매력적인 도시’를 말하는 것으로 사업단은 이를 선도할 핵심리더의 육성을 위해 2014년 7월부터 2019년 2월까지 연간 18억, 총 9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자하고 있습니다.


인천대학교가 이처럼 미래도시를 강조하는 것은 지역적인 배경도 작용한다. 인천대가 자리잡고 있는 송도국제도시는 녹색기후기금(GCF) 사무국과 세계은행 등 10여 개의 국제기구와 조지메이슨대, 유타대 등 글로벌 대학 캠퍼스, 국제학교, 외국기업들이 둥지를 틀고 있으며, 인천공항, 인천항 등 국제화로 나아가기 위한 교통 프라도 갖춰져 있어 다른 어느 지역보다도 미래도시에 가까운 모습을 띄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업단이 양성하고자 하는 인재상이 ‘미래도시 탐색형 창의 인재’인 것은 도시를 각기 개별적으로 작용하는 사물이 아닌 복잡성과 다양성이 공존하는 하나의 유기체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학생 각자는 도시의 복잡 다양한 ‘유전정보’를 선택적으로 학습하고 자기 조직화함으로써 스스로 자신의 미래상을 추구해야 하며, 이런 인재가 바로 ‘미래도시 탐색형 창의 인재’라는 것입니다.


사업단은 이를 위해 창의적, 실천적, 탐색적 교육과정을 개발·운영하고 있습니다. ‘지식캡슐(knowledge-capsule)’형 인재교육과 함께 유형별로 특화된 양성과정을 설계했습니다. 또한 글로벌 역량 함양을 위해 해외 주요 해양도시와의 연구 및 교육 네트워크를 구축했습니다. 내적·질적 향상을 위해 학과통합 및 점진적 정원 감축을 추진하고 있으며, 인천 지역 특성을 고려한 핵심역량 교육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사업단은 특성화 교육과정의 교과목을 개발하는 한편, 장학금과 해외교류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역량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취업률 향상을 위한 취업동아리와 캠프 및 특강도 시행하고 있으며 취업역량 지원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시전문가가 되겠다는 분명한 꿈을 가진 학생들에게 폭넓은 기회와 교육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퀵메뉴